활동성 폐결핵(tba)

본문

일반사항 폐결핵은 진폐증의 가장 흔한 합병증입니다. 결핵균이 폐에 침범하여 발생하는 병으로 진폐 환자는 보통사람보다 잘 감염됩니다.
폐결핵에는 과거 결핵균에 감염되었다가 치유된 흔적만 있고 현재는 결핵균의 활동이 없는 비활동성폐결핵(tbi)과 현재 결핵균이 활동중인 활동성폐결핵(tba)으로 구분합니다. 여기에 활동성미정폐결핵(tbu)을 추가하기도 합니다.
비활동성폐결핵은 전염의 우려가 없고 또한 요양의 필요성도 없는 반면, 활동성폐결핵은 전염의 우려가 있고 치료를 통해 비활동성으로 회복시켜야 합니다. 이 때문에 활동성폐결핵만 진폐증의 요양 합병증으로 정한 것입니다.
증거 및 진단 증상이 거의 없이 지나는 경우도 있으나 기침과 객담, 혈담등을 동반한 쇠약감, 체증감소, 발열 등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폐결핵의 합병증으로 폐에 동공이 형성되기도 하고 각혈, 흉막염, 폐렴, 농흉(폐에 고름이 참), 기흉(흉강에 공기가 참) 등이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폐결핵은 일반적으로는 흉부 방사선 사진으로 진단합니다. 가장 확실한 진단방법은 객담(배양)검사입니다.
치료 활동성폐결핵은 일반적으로 1개월 정도 결핵약을 복용하면 비활동성으로 전환되고, 6개월 내지 1년간 복약하면 완치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진폐증이 있는 경우에는 지연되거나 치료가 잘 안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결핵약을 복용하거나 일시적으로 중단하면 복약효과가 없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므로 약을 끊임없이 복용하는 것이 필요합니다.